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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그린치과 : 치아에 좋은음식vs 나쁜음식





양천구 신정동에 위치한 서울그린치과 입니다. 

그간 치과진료에 대한정보를 블로그를 통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오늘은  치아건강에 좋은음식과 나쁜음식에대한 정보로 

쉽게 치아과 치아건강에 대하여 이해하실 수 있는

포스팅을 준비했으니 끝까지 재미있게 봐주셨으면 합니다.





치아건강을 위해 가장많이 신경 쓰고 계신것이 무엇이신가요?

아마 양치질이 가장 쉽고도 많이 하는 구강관리 방법일텐데요.


양치질을 잘하는것도 중요하지만 치아와 잇몸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챙겨 먹는것 도 치아건강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서울그린치과에서 알려드는 치아에 좋은 음식





녹차 - 녹차는 폴리페놀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산으로 부터

치아를 보호해주고, 치석의 생성 물질인 플라크의 생성을 억제하여 

충치와 잇몸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항간에는 녹차가 치아의

색을 변색시키는 주 원인이 된다고 하는 사실 이와같은 이야기는

증명된 바는 없다고 합니다. 그래도 치아변색이 걱정되는 분들이라면

녹차를 드신 후 물로 가글하여 주시면 되겠습니다.





바나나 - 껍질의 안쪽에 하얀 면에는 칼슘, 마그네슘, 망간 같은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껍질로 치아를 문질러 보면 극미하게 치아미백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바나나 껍질로 치아를 문지르고 나면 이물질이 치아에 

붇을 수 있으니 문지른 후에는 꼭 가글을 통해 치아표면의 이물질을 

제거해주셔야만 합니다.





건포도 - 건포도의 경우 끈적걸리고 달기에 치아 건강에 좋지 않을꺼라고

생각하나 사실 건포도의 경우 다른 끈적한 음식과는 달리 치아표면에서 

빠르게 사라져 치아건강에 해롭지는 않습니다. 또 함유된 천연 당분은

구강내에서 박테리아가 형성되는 것을 막아주고 충치를 형성하는 

플라크까지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지금 여러분께서는 서우그린치과에서 알려드리는 치아건강에 좋은 음식들을 보고 계십니다.





가지 - 보라색 가지에 포함되어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혈관 속에 있는

노폐물들을 배출하는 동시에 잇몸 염증으로 인한 통증완하에 도움을 줍니다.

잇몸이 다치거나 약해서 출혈이 흐를때 지혈 효과도 있습니다. 

잘라서 말린 다음 물에 넣고 끓인 후, 실온에서 식혀서 사용하면 됩니다.

소금과 함께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아몬드 - 비타민과 인 성분이 풍부하여 치아의 겉면인 에나멜을 보호하는데 있어

효과적입니다. 우유의 2배나 되는 캄슘이 치조골을 튼튼하고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아몬드 같은 견과류는 씹을때 치아와 치아뼈의 적당한 자극을 주어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서울그린치과에서 말하는 치아에 나쁜음식





초콜릿 - 설탕이 섞인 음식은 당분이 다량으로 함유가 되어 있고 섭취 후 치아에 달라 붙어

충치를 쉽게 유발합니다. 또한 초콜릿엔 치아 변색을 일으키는 색소가 다량으로 함유 되어있기에

섭취를 자제 하는 것이 좋고 섭취 후에는 재빠르게 양치를 하도록 합니다.





레몬 - 레몬이 치아 미백에 효과가 있다는 이야기 들어 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레몬은

산도가 매우 높아 치아에 직접 접촉할 경우 치아 부식의 원인 될 수 있습니다. 

또 레몬이 치아미백에 효과는 있으나 그 미백의 효과는 매우 미비 하기에 눈에 띄는

효과를 보시기는 어려우십니다.





얼음 - 얼음뿐 아니라 딱딱하고 지나치게 질긴 음식은 턱관절은 물론이고 치아에 

반복적인 힘이 가해지며 치아의 균열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인절미 - 쫀득쫀득한 인절미는 섭취 후 치아에 착착 달라붙느는 음식입니다. 

찹살 찌꺼기가 치아에 붙어 박테리아와 함께하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길어지면서

충치로 옮겨가기 매우 좋습니다. 따라서 꼭 인절미가 아니여도 치아에 달라붙는

음식을 섭취한 후에는 가글로만은 제거가 힘드니 양치질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탄산음료 - 탄산음료를 마시고 나면 양치질을 바로 해주면 되지 않을까 싶겠지만

탄산음료를 마시게 되면 치아의 경도가 약해지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양치를 바로 하게 되면

마모가 더욱 심해질 수 있으니 양치전에는 물이나, 가글액등을 통해 입안을 헹구는것이 좋습니다.





치아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상당히 조심해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양치질도 꼼꼼하고 정성스레해야 하고, 음식도 조심해야 하고 흡연은

멀리해야 하며,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귀찮은 것들이 많지요.



<서울그린치과병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이렇게 많은 구강건강관리를 위해 해야 할일 중 가장 쉽고, 확실한 치아건강을 지킬 수 있는일은 바로

정기적인 치과방문을 통해 정기검진을 받는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치과는 가까이 하면 아프지 않은곳이나, 멀리멀리 할 수록 오히려 아픈곳이 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