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신정동 충치치료 - 신경치료만 제대로 했었더라면...





사람의 인체에서 가장 단단한 조직이 치아라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치아는 우리 몸에서 가장 단단한 조직입니다. 


"그렇게 단단한 조직이라면서 왜 충치가 그렇게 쉽게 발생하나요?"


사실 충치에 인해서 치아의 건강을 망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 충치는 구강건강을 위협하는 3대 구강 질환 중 하나로 분류됩니다. 

초기에 치료하면 치과에 한번 방문하는 것만으로도 치료 가능하지만, 

충치가 여러 치아에 걸쳐 발생하거나 치아 깊숙이 진행되면 신경치료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신정동 충치치료 추천 받는 서울그린치과 블로그를 통해 일전에 신경치료에 대하여 말씀 드린바 있습니다.

신경치료는 실제로 신경을 치료 하는것이 아니라 오염된 신경을 제거하는 치료라고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치아는 단단한 겉모습과 달리 내부에 ‘치수’라 불리는 신경과 혈관이 풍부한 연한 조직이 존재합니다. 

치수는 이의 뿌리인 ‘치근’ 끝까지 뻗어 있으며, 뿌리 끝의 좁은 구멍을 통해 치근을 둘러싼 

잇몸 뼈(치조골) 속 치주 인대의 혈관과 신경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충치나 다른 자극에 치통이 발생한다고 느끼는 것은, 

자극으로부터 치아를 보호하기 위해 치수의 신경이 반응하기 때문이지요. 

약한 자극에는 치수가 반응해도 다시 회복해 특별한 치료 없이 지낼 수 있지만, 심한 충치때문에 치수까지 감염되거나, 치아가 깨지는 등 상처로 치수가 노출되면 세균에 감염되며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이때는 심한 통증이 생기고 치수가 회복 불가의 상태가 되는것이지요.

발치를 한 후에는 수복하는 데에는 시간적・경제적 부담이 크다. 

이럴때 치료하게 되는것이 치과 임플란트 치료 입니다.


때문에 가능하면 치아 내부의 연조직인 치수만 제거해 통증과 증상을 없애고 

치아가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보존하는 방법이 바로 ‘신경치료’입니다.





최근에는 일부 비양심적인 치과에서는 충분히 신경치료가 가능하나 신경치료를 권하는것이 아니라 

발치 후 임플란트를 권하는 경우가 있어 동종업계의 치과의사와 많은 환자분들의 눈살을 찌뿌리게 하는 경우가 

더러 언론매체를 통해 보도된바 있습니다.


저희 신정동 충치치료 추천 받는 서울그린의 경우 진료 철학자체가 자연치아 최대보존을 목적으로 

치료를 진행합니다.


아무리 임플란트의 기술력이 좋아졌다 한들 본인의 치아를 대처할 수 는 없습니다.


신정동 충치치료 많이 받는 서울그린의 진료 철학

- 자연치아 최대보존-





그렇다면 왜 치과에서는 신경치료를 꺼려 하는것일 까요?

사실 신경치료는 굉장히 복잡하고 번거로운 절차를 걸쳐 치료 하기는 하나 

그에 반해 크게 치과에서 비용적으로 이득이 없기에 꺼려 하는 경우가 더러 있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복잡하고 번거롭다는 신경치료의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 1. 치수강 제거 및 치수 제거 ■


치아 윗 부분에 구멍을 뚫어 ‘파일(file)'이라는 치과용 특수 기구를 이용해 감염된 치수 조직을 제거합니다.


■ 2. 근관 확대와 세정 ■ 


이렇게 치아에 구멍을 뚫고 오염된 치수 조직을 제거 한 후에는 

근관(치아머리 부분과 치아뿌리 속에 있는 가는 관)을 소독약으로 깨끗이 씻은 뒤, 

근관을 충전하기 위해서 근관 내부를 확장하고 모양을 다듬게 됩니다.


■ 3. 근관 충전 ■


구멍을 뚫어 아무리 오염된 치수를 잘 제거하였다 하더라도 구멍을 뚫어 놓은 상태라면 언제든 다시 오염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구멍을 뚫은 후 모양을 다듬어 놓은 근관이 더는 오염이 되지 않도록 치과용 재료를 통해 막습니다


■ 4. 치관부 수복 ■


근관 충전 후 치아가 깨지거나 재감염 되는 것을 예방하도록 치관부(잇몸 위로 드러난 부분)의 수복치료를 합니다.

이과정을 크라운이라고 부릅니다. 신경치료는 이처럼 그 과정이 많이 복잡하고, 치아의 구조도 개인마다 달라 치료의 난도가 매우 높고 꼼꼼하고 세심한 진료가 필요합니다. 필요에 따라 잘 보이지 않는 구조까지 찾아서 치료해야 하므로 미세현미경을 이용해 신경치료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신경치료가 끝나면 치아를 씌워주는 크라운으로 보철치료를 한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신경치료를 한 치아는 말라비틀어진 나뭇가지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살아있는 나뭇 가지를 부러 뜨리려고 하면 부러지는 것이 아니라 탄성을 휘게 되지요?


하지만 마른 나무의 경우 작은 힘으로도 나무를 부러트릴 수 있습니다. 


치아 역시 신경을 제거한 후에는 더이상 영양분이 공급이 되지 않기 때문에 치아가 말르게 되고 그 치아는 작은 충격에도 부스러지게 되기에 신경치료후 크라운 치료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러나 앞니와 같이 치아에 큰 힘이 가해지지 않는 경우에는 보철치료를 하지 않고 단단한 재료로 보강만 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어떠신가요 신정동 충치치료 아프지 않게 치료하는 서울그린치과에서 알려드리는 충치치료 그중에서도 신경치료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글만 보아도 신경치료라는것이 상당히 복잡하고 어려운 치과치료라는 것을 아시겠지요?


어떤 대안의 치료방법도 현재 본인이 태어나면서 가지고 있는 것보다 좋은 치료 방법은 없습니다. 

그렇기에 평상시 올바른 구강관리를 통해 건강한 치아를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것이 좋습니다.